개념화(conceptualization)에 대해서
<컨셉을 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메모와 정리가 필요합니다>
<컨셉을 정하기 위해서는 많은 메모와 정리가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PWK design입니다.
오늘은 또 태풍이 한반도를 지나간다는 소식이 들리네요;;
지난 2번의 태풍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또 강력한 태풍이 온다니
여러분 모두 조심하시고 무사히 태풍이 지나가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개념화(conceptualizatio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개념화가 무엇일까요?
누군가 “밥 주세요!” 라고 이야기 한다고 가정할 때 대부분의 사람은 배가고푸구나 그래서 밥이 먹고 싶은 거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개념화 일까요?
밥을 달라고 하는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신이 배가고푼건지, 누군가 배가고파서 그것을 전해주어야 하는건지 의미를 명확히 하는 과정을
개념화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자인 과정에서의 개념화란 무엇일까요?
디자이너가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시각적 체계와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읍니다.
이것은 곧 메세지의 전달과 디자인의 기능, 주제와 연관되어 있게 됩니다.
올바른 디자인을 위해서 아트워크의 개념화 단계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인데요
강력한 컨셉, 즉 개념화는 의미있는 디자인의 깊이를 더해 줄 것이며, 보는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유지해 줄 것입니다.
디자이너가 자칫 소흘 하기 쉬운 것이 디자인의 기능만을 생각하다 최종 사용하는 사용자를 잊어버리는 경우인데요
접근하기 힘든 추상적 메세지로 복잡한 디자인 컨셉을 만들려고 한다면 최종 사용자는 아무리 좋은 디자인이라 할 지라도 사용을 못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즉, 최종 사용자까지 고려한 디자인이 될 때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흥미로워야 하며, 접근하기 쉬운 디자인이 될때 유익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짧게나마 개념화(conceptualization)에 대해서 몇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한마디로개념화란 적절한 의미부여를 통한 최종 사용자들이 즐겁게 사용하거나 볼 수 있도록 만드는
프로세스의 시작과정이라고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다음 시간에는 개념화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으로 다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태풍피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디테일이 디자인이다! PWK 디자인
ps. 본 내용을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용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