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d System
<작은 수첩에서도 그리드를 유용하게 사용한다면 효과적인 수첩이 될것입니다>
안녕하세요 pwk입니다
오랜만에 인사를 드리네요
짧은 봄이 지나가고 이젠 여름이네요
더 이상 더워지기 전에 가까운 공원에 가족, 친구들과 나들이 나가시는 것도 좋을거같네요
이번 시간에는 그래픽 디자인에서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그래픽 디자인에서 그리드 시스템이란 간단히 말해서, 페이지 공간의 수평, 수직 분할을 만드는 축들이 교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축들로 만들어지는 간격들은 시각요소들의 배치되는 공간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배치가 이루어진다면 페이지 위에서
여러가지 움직임들을 만들어낼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정보의 지배와 종속을 보여주는 설계를 통해 경로를 설정하고
부딫히는 요소보다는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을정렬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여러 요소들을 완벽하게 컨트롤하여 그리드로 구성된 화면에 시각적인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배치합니다.
디자인에 포함시켜야하는 정보의 범위와 양에 따라 그리드의 모양은 단순하게도 복잡하게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 그리드는 건축학, 순수예술, 수학, 음악, 자연등에서 찾을 수 있으며 디자이너의 성향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역사적으로는 피타고라스, 비트루비우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 그리고 르 코르뷔지에와 같은 사람들을 통해 이론화 되어갔습니다
그리드의 구성과정이 수학적이든 직관적이든 그리드는 응집력과 조화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시각요소는 각각의 관계에 기초해서 포괄적인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 상호의존적이다.
그리드 안에서의 자유로운 유연성은 디자이너에게 다양한 디자인 기회를 제공하며,
디자인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디자인 결과물을 위해 그리드의 다양한 이용 법을 익히는 것 너무나도 중요한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쯤에서 마무리하구요,
다음 시간엔 그리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